대기업입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흑우 조회 1회 작성일 2020-11-25 15:41:44 댓글 0

본문

[단독] 대기업 '신호등 입찰', 울며 겨자 먹는 사람들 / YTN

[앵커]
한 재벌 계열의 대규모 물류회사가 이른바 '신호등 입찰' 방식으로 업체에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에 운송계약 체결을 요구하고 있다는 불만 제기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이 물류회사의 지분 상당수는 소유주 재벌 4세들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병용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한 물류 단체에 접수된 회원사들의 피해 호소 사례입니다.

LG그룹 계열 물류회사인 '판토스'의 과도한 운송료 인하 요구에 대해 '갑의 횡포'라는 불만으로 가득합니다.

대표적인 문제는 이른바 '신호등 입찰'입니다.

입찰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참여 업체들이 제시한 운송료의 등급을 미리 알려줘 압박하는 방식입니다.

판토스가 원하는 운송료보다 낮으면 초록색을 주고, 비슷하면 빨간색, 높으면 검은색으로 표시하는 방식입니다.

물량을 따내야 하는 입찰 참여업체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서로 낮은 가격을 써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어렵게 계약을 따내도 계약 내용이 언제든 바뀔 위험이 있습니다.

계약을 체결할 때는 운임뿐 아니라 기간과 물량을 계약서에 쓰는 게 국제적인 관례지만, 판토스가 체결한 계약서에는 달랑 운임만 적혀 있는 경우도 발견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판토스는 계약 기간과 물량을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손쉽게 뜯어고쳤다는 주장입니다.

[중소 물류업체 관계자 : 판토스는 우리나라 해상 수출입 물동량의 15%를 차지하고 있는 재벌기업의 물류 자회사입니다. (중소 물류업체들은) 불합리한 입찰에 응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입니다.]

후환이 두려운 나머지 어디 하소연할 곳도 없습니다.

[한국선주협회 관계자 : 그런 얘기를 했다가는 아예 거래를 끊어버리니까 (중소 물류업체들은) 함부로 얘기를 못 합니다. '갑질' 당하는 '을'들이 자기 입으로 얘기를 못 꺼내요.]

이렇게 얻은 이득의 상당액은 총수 4세들에게 배당으로 돌아갔습니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장남으로 그룹 후계자로 지목되고 있는 (주)LG 구광모 상무 등 4세 5명이 판토스의 지분 20%가량을 소유한 주요 주주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이 회사를 계열사로 편입한 뒤 지난해에만 배당금으로 20억 원가량을 받았습니다.

이에 대해 판토스 측은 강제적으로 운임을 낮추려는 의도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판토스 관계자 : 글로벌 시장에서 통용되는 일반적인 입찰 방식입...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2_20170524050713041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우리가 구축했는데"…대기업 또 입찰 배제

교육부의 차세대 교육행정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에 대기업 참여가 또 배제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중소 IT업체 보호도 좋지만,
대규모 국가 사업들이 부실하게 추진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김동우 기자의 보돕니다.

◇뉴스프리즘 (월~금 저녁 6시 ~6시30분)
뉴스프리즘 페이지 바로가기 : https://goo.gl/ssHHk8

#SBSCNBC #SBSCNBC뉴스 #뉴스프리즘

대기업 꼼수로 무늬만 中企…중견면세점 입찰 참여 못한다

[앵커]

정부가 중소·중견 면세점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기업의 조건을 강화했습니다.

대기업이 지분을 조정하는 꼼수를 부려 입찰에 참여하는 것을 막기 위해선데요.

정인아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정부가 대기업이 참여한 합작법인에 대해 면세점 입찰을 제한한 이유가 뭔가요?

[기자]

외국계 대기업이 국내 중견면세점 입찰에 참여하고, 또 실제로 선정되는 사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5월 세계 1위 면세점인 스위스의 듀프리가 중소·중견기업 대상으로 이뤄진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입찰에 참여했는데요.

◇백브리핑 시시각각 (월~ 금 오전 11시 30분 ~12시 앵커: 안지혜)
◇출연: 정인아 기자
백브리핑 페이지 바로가기 : https://goo.gl/3Pw558

... 

#대기업입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50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inhyunlaw.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